즐겨찾기 추가 2026.10.11(일) 22:11
전체기사 탑뉴스 정치 행정 경제 국제 사회 국방 자동차 종교 교육 IT/과학 벤처/스타트업 농수산 건설/부동산 핫이슈 지차체뉴스 산업 포토뉴스
전체기사
탑뉴스
정치
행정
경제
국제
사회
국방
자동차
종교
교육
IT/과학
벤처/스타트업
농수산
건설/부동산
핫이슈
지차체뉴스
산업
포토뉴스
English 日文 中文

진주시, ‘2026년 사업소분 주민세’ 신고납부 기간 운영

- 개인사업자·법인대상…31일까지 신고납부 당부 -

2026-08-13(목) 17:58
진주시청 전경
[신동아방송 경남진주=남궁영기기자] 진주시는 지난 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2026년 사업소분 주민세 신고납부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업소분 주민세’는 지난 2021년 지방세법 개정으로, 해마다 7월에 신고 납부하던 재산분 주민세와 8월에 부과 고지하던 개인사업자와 법인 균등분 주민세를 통합해 8월에 신고 납부하는 세목으로 변경됐다.

납세의무자는 7월 1일 현재 진주시 관내 사업소를 둔 개인사업자(전년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액이 8000만 원 이상)와 법인이다. 세액은 기존 개인사업자 및 법인 균등분에 해당하는 기본 세액과 기존의 재산분에 해당하는 연면적에 대한 세액을 합친 금액이다.

사업소 연면적이 330㎡ 이하이면 개인사업자는 5만 원, 법인은 자본금에 따라 5만 원에서 20만 원까지의 기본 세액만 신고 납부하면 된다. 하지만 사업소 연면적이 330㎡를 초과하면 위 기본 세액에 1㎡당 250원인 연면적에 대한 세액을 합해서 신고 납부해야 한다.

진주시는 주민세 사업소분이 신고 납부하는 세목으로 변경됨에 따라 납세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고, 납세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소분 주민세 납부서를 8월 초에 우편으로 발송했다. 납부서에 기재된 금액을 기한 내에 납부하면 정당하게 신고하고 납부한 것으로 본다. 다만, 발송된 납부서와 현황이 다를 경우에는 현황에 맞게 따로 신고하고 납부해야 한다.

납부 방법은 전국 모든 금융기관의 현금입출금기(CD/ATM)에서 통장이나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으며, 납부서 없이도 위택스, 스마트 위택스, 인터넷 지로에서 조회·납부는 물론 가상 계좌이체, ARS(142211) 등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사업소분 주민세는 신고 납부 세목으로서 신고 납부 기한이 지나면 가산세가 추가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업소를 운영하는 사업주는 기한 내에 반드시 신고 납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남궁영기기자 news@sdatv.co.kr
        남궁영기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고층처리인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
사명:(주)신동아방송 경남김해TV / 등록번호:서울 아02766 / 최초등록일:2013 년 5월 26일 / 제호:신동아방송·SDATV / 발행인·편집인:이신동
본사: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2길 70 (양재동) / 홈페이지:www.sdatv.co.kr / 전화:(02)846-9300 / 팩스:(0505)300-8014
경남김해: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대로 2457, 3층(부원동) / 홈페이지:www.sdatv-gimhae.co.kr / 경남김해 대표이사:윤정옥
(주)신동아방송경남김해TV/사업자:668-86-01833/전화:(055)333-3115/팩스:(055)312-5824/이메일:sdatvgh@sdatv.co.kr/개인정보취급·청소년보호책임자:박해정
(주)신동아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